경   락

  

 

  


경락이란 체내에 흐르는 기의 통로로,
내부장기와 연결된 인체의 생리적, 병리적 현상을 표현하는 영역으로, 모든 경락은 대칭을 이루며, 상대적으로 에너지를 순환시키며, 이것은 즉 마음의 상태와 직결됩니다

 

  1. 경락별 특징

 

경락별 특징                     

12경락

특    징

수태음 폐경

폐는 생명활동의 근원이 되는 기를 외계에서 받아들여 그것을 인체의 기까지 분해하는 외계적응의 작용을 하고 있다 이 작용은 기력 이 되어 외환에 저항하고 또는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 탄소를 배출한다. 문제시 폐질환, 기침, 천식, 가슴의 통증, 목이 따가움, 엄지 손가락 통증, 여드름, 두통, 호흡장애 입안이 마르고 기침이 난다

수양명 대장경

대장은 폐를 돕고, 인체의 내외면에서 분비의 배설을 하고,기의 정체를 막는 작용이 있으며 모든 것을 밖으로 보내는데 관계가 있다.문제시 눈에 황색이 보이고, 이가 아프며, 코가 막히고, 코피도 나온다. 입이 건조하고, 인후가 붓고, 두통, 고열, 어깨관절 앞쪽의 통증, 손목, 손 또는 엄지 손가락을 자주 삔다.

족양명 위경

위는 구강에서 식도, 십이지장 근처까지의 소화관의 총칭이며이 기능을 돕는 신체의 운동과 체온발생, 및 생식선 작용에 관계가 있다.
문제시 복부팽만, 복명, 안면이나 피부가 황색이 되며, 입술이 헐기 쉽다. 몸이 나른하고, 여위며, 설사, 변비, 무릎과 다리 앞쪽 통증, 면역계가 약화된다.

족태음 비경

비는 췌장을 중심으로 하여, 온몸의 소화선(타액, 위, 담즙 등)과 유방과 생식선도 포함하고 있다. 지나치게 생각을 많이하면, 운동부족이 되어, 소화액 분비가 잘 안돼고, 소화력이 약해진다 문제시 복부에 응어리가 있고, 자주 트림이 나며, 소화가 잘 안됀다. 설사가 나고 소변의 양이 적으며, 때로는 소변 불통이 된다. 족냉증, 밤에 숙면을 못하며, 다리와 발목의 수종, 월경 전 긴장증상, 생리 불순이 나타난다.

수소음 심경

심은 마음을 일컬으며, 감정적인 정신의 통제 기능이고, 외계의 자극을 내계의 적응 작용으로 전환하는 일을 한다. 체내 혈액으로 배분을 지배하고, 대뇌와 오관의 작용을 통해서 전신을 통제하고 있다.문제시 눈이 충혈되며, 입안이 마르며, 가슴이 아프다.손바닥이 화끈거리고 아프다. 안면이 붉고, 상기 맥박이 빠르고 여름 더위에 약하다.

수태양 소장경

소장은 식물을 영양으로 전환시키고, 체액성분을 성장하는 것으로 전신을통제한다. 정신적 불안이나 감정흥분, 쇼크, 화를 내어 소장에 혈액이 정체되면, 어혈이 되어 옴몸에 영향을 미친다. 문제시 목과 턱이 아프고, 손목과 팔꿈치의 통증, 배꼽 중심으로 복부에 어혈, 아침에 뒷목이 뻣뻣하고 오줌소태가 난다

족태양 방광경

방광은 내분비와 협조하는 간뇌, 뇌하수체, 자율신경계의 일과 생식 기능도 맡아보는 주변의 장기를 말하며, 또한 체액 청정의 최종산물인 뇨를 배설한다.
문제시 어깨, 등, 허리가 아프고, 치질로 고생, 고관절 굴신 불능, 비복근 경련, 동통, 이명, 쉽게 피로, 정력감퇴, 겨울에 몸이 붓고, 비뇨기 질환, 살찌기 쉬우며, 두발은 윤기가 없고, 관절이 아프다.

족소음 신경

신장은 체액성분과내분기기능 조정에 의해서 신체에 정기를 주고 스트레스에의 저항력을 맡고 있다. 또한 체내 독소의 처리를 깨끗하게 한다. 문제시 안색이 까무잡잡하고 거칠며, 입에 열이 나고, 혀가 건조, 목이 붓고 아프다. 기침할 때 침속에 피가 섞이기도 하고, 공복인 때에도 식욕이 없다. 설사하기 쉽고 몸이 여위며, 족저가 화끈거리고 아프다.

수궐음 심포경

심포는 심장을 보좌하는 순환계의 기능작용을 뜻하고, 심장, 심낭, 관상동맥을 중심으로 하는 맥관계를 말하며 전신의 영양을 맡아본다. 문제시 심장과 가슴의 질환, 비탄에 빠지거나 근심, 또는 갑작스런 공포감, 손바닥이 화끈거리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다.

수소양 삼초경

삼초는 소장을 보좌하고 명문의 원기를 분포하고, 전신을 순환하는 것으로 임파계의 보호작용을 뜻한다.
문제시 편두통, 늑골의 통증, 목 양쪽의 질환, 귀와 눈의 질환, 자주 땀이 나며, 자율신경 실조증, 환경변화에 민감하다.

족소양 담경

담은 영양의 배분을 맡아보고, 소화선에 관계하는 내분비 작용에 의해서 전체의 에너지 균형을 맡아본다.
문제시 두통, 피부에 윤기가 없고, 입안이 쓰고 눈이 푸르며, 손목, 발목 등의 근건이 아프다. 봄이 되면 몸의 부조로 발병하기 쉽다.

족궐음 간경

간은 영양을 저장하고, 신체활동의 에너지를 확보해서 저항력을 양성한다. 혈액의 보급, 담즙 생산, 해독 등의 작용을 하며, 활력유지에 힘쓰고 있다. 문제시 안면이 누런색이 되며, 입이 걵조하고 가슴이 답답, 구토, 요통 여성은 하복부가 붓는다. 자주 설사하고 오한 발열, 바람을 싫어한다.


 2.
경락의 효과


  * 다이어트 (순환과 배설 를 돕고 경락이 주는 것은 다이어트에 큰     덕을 가 져온다 체중 감량은 눈으로 직접 알 수가 있다)
     * 진통작용 (신경통, 디스크, 각종 통증 및 두통)
     * 신경 안정과 흥분작용 억제 (우울증, 수면부족, 정신질환, 심장        질환)
     * 기혈조절 및 세포 활성 작용 (근무력증, 만성피  로, 관절염)
     * 세포 영양 및 흡수, 능력작용 (위, 장 장애, 폐질환)
  * 내분비선의 기능 조절 및 면역력 증강 (갑상선, 임파선)
  * 각종 호르몬 조절 및 강화 (세포막을 싸고 있는 '폴리멜라제'활성)
  * 성인병 예방 및 체질개선 (인체의 허열을 제거해 고혈압, 저혈압,      당뇨, 비만, 중풍에 효능)


                             3.
부위별 경락관리

  머리와 몸에 연결된 목을 아름답게하는 경락 마사지

목의 중요성은 설명 할 필요없이 몸체로 연결된 중요한 연결 통로이며 순환통로로서 넓은 어깨로부터 갑자기 목으로 좁아지기 때문에 목에 병목현상으로 인해 어깨가 뻐근하고 목에 이상을 초래하여 목이 짧아지고 위축되어 노화의 요인으로 목이 거의 어깨와 붙은 것 같이 변한다.

젊은 사람도 앞 목의 근육이(흉쇠유돌근)이 솟아있는 경우가 많아 보기에도 흉하며 목 감기가 자주 든다. 앞 목 하단가지 연결시켜 마사지 하면 목도 길어지고 어깨까지 매끈하게 된다

특히 목은 머리와 연결된 신경계가 지나가는 곳으로써 목에 직근은 인체를 늘리고 몸에 유연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잇으면 목 마사지디를 위한 많은 테크닉이 개발되어 있다.

     등에 군살을 없애는 경락 마사지                                   

위경, 심경, 방관경, 담경, 비경 등을 마사지하여 긴장된 등 근육을
풀어주어 전체적인 유연성을 부여함으로써 군살이 날씬하게 빠진다.

관리법:

위경, 심경, 방관경, 담경, 비경 등을 마사지하여 긴장된 등 근육을
풀어주어 전체적인 유연성을 부여함으로써 군살이 날씬
하게 빠진다

어깨와 팔의 군살 마사지


어깨에 군살이 붙으면 어개가 굳어지며 머리가 무겁고 불쾌한 기분을 만들기 때문에 미용상으로 대적이다. 원인으로는 여성호르몬 과다로 조직 이완과 산소공급 이완으로 해독기능저하 림프순환 저하로 팔에 군살이 붙는다.

관리법: 팔의 안족은 내장기관의 오장에 해당하는 음경과 팔 외면에는 육부에 해당하는 양경이 손가락에서 앞면으로 전달됨으로써 윗 팔과 연결되어 있는 뭉쳐진 곳을 날신하게 풀어주며 어깨와 몸체에 연결된 부위도 같이 풀어 날신한 팔과 손으로 만든다.

       배 군살 경락 마사지

인간은 직립인 관계로 배 근육은 계속 쳐진다.
배에 상복부와 하복부는 군살이 가장 많이 붙는 곳이다.
배에 군살은 탄수화물 과잉섭취와 췌장의 기능저하와 성장 호르몬 분비저하로 피하지방이 축적되어 간 기능과 위 기능이 부조화로 복직근이 탄력을 이루면서 내장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 늘어지고 튀어나오면서 복부에 지방량이 증가하여 살이 찌기 시작하는 원인이다.

관리법: 힙에 근육과 뼈를 발달시켜 내장근육에 탄력성을 키우며 바른 위치에 있도록 하며 폐 경락을 마사지하므로서 호흡양의 증가와 혈액순환과 배설기관에 도움을 준다. 위 경락과 비장경락을 마사지하므로서 소화기를 건강하게 해주면 근육의 운동과 체형관리를 해주어 복부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준다. 더블어 신장과 방관경락을 마사지를 함으로써 호르몬 발런스와 스트레스 해소 자율신경에 바란스를 맞추어 준다.
   

 다리를 날씬하고 가늘게 하는 경락 마사지


굵은 다리, 무다리 등 다리의 생김새는 감출수가 없다. 각선미가 예쁘고 미운 것은 원래부터 정해진 것은 아니다. 예쁜 다리도 차츰 변형되는 것을 느낄 것이다. 신체에 변형과 불균형은 환경의 영향이 크며 자세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다리가 무겁거나 다리모양이 나쁜 것은 대퇴부나 종아리의 근육이 너무 발달하여 근육이 생겨서 순환에 문제가 발생되거나 여성 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조직의 이완, 영양결핍, 산소 공급 부족, 해독기능저하, 림프순환, 혈액순환이 문제성으로 몸매관리는 다리에 긴장감을 준다.

관리법: 필요 없는 군살을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관리로서 탄력성과 조직에 긴장감을 주어 부종을 예방하여 날씬한 다리가 될 수 있다

다리의 안쪽 경락은 음경으로 오장에 해당하며 발가락에서 다리 안쪽을 통과하여 내장으로 전달되며 육부에 해당하는 양경은 안면에서 다리 바같쪽으로 통과해서 발가락으로 전달되는데 발바닥은 많은 노폐물을 배설하는 곳으로서 남성들의 발냄새는 신진대사 기능이 왕성한 시기로써 노폐물의 냄새도 고약하다. 다리경락 발경락 마사지를 병행하여 날씬한 다리를 만들수있다.

                            4.경락과 체질                               

체질별특징 - 비만관리는 정확한 체질분석부터!                        

사상 체질이란
사람의 체격과 체형, 장부의 허실, 얼굴의 생김새, 성격, 약에 대한 개체적 반응상태 등에 따라 크게 4개의 체질로 나눈다.                               
체 질
특         징

태양인
(다혈질)

표피는상반신 또는 하반신 발달 얇고 진피는 두껍다. 피부의 과다한 수분함유로 PH가 불균형이다.
(PH는 5.5가 적당하며 지방, 각질, 수분 등에 의해 조절된다) 각질 침착, 티존 부위의 모공확대, 표피건조, 여드름 등이 나타난다

태음인
(점액질)

복부비만, 전신비만, 체격과 골격이 발달 표피 두껍고 진피 얇다 독소가 많고 차갑고 염증이 잘 생긴다
배출이 잘 안되어 땀 분비가 적고 노폐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부어있다.

소양인
(담즙질)

어깨 (상반신) 발달 표피 두껍고 진피 얇다 간이 해독 작용을 못하면 피부에 문제 발생 과다한 독소와 점, 기미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 시 아침에 일어나면 눈 주위가 붓는다.

소음인
(신경질

하체가 발달  표피 두껍다(신진대사 불량으로 각질축척)
노화 속도가 빠르다 (산소 공급, 수분, 영양 부족) 세포에 영양 공급 부족으로 세포 재생력이 떨어진다.

   사상 체질 중에서도 태음인과 소양인이 비만이 되기 쉽다

태음인
느긋하고, 풍요로우며, 배부른 것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매우 정적이므로, 교감신경즉 중추신경을 다극하는 관리가 적당하여, 특히 땀나는 관리가 좋습니다.
 
소양인
위장과 심장에 열이 많아 먹은 것 만큼 소모되기 쉬워, 스트레스성 폭식이나 식탐으로 인해 비만이 되기 쉬우며, 사우나나 온탕을 무리하게 하면 오히려 원기상실, 시력 장애의 위험이 있습니다.

사상 체질 중에서도 태음인과 소양인이 비만이 되기 쉽다

 



  

 


 Copyright ⓒ 2003  solji,net. All Rights Reservedd